Tuesday, January 27, 2009

갈등기를 지나 규범기로

글 하산 사이드
ISIS 부국장

지난 4주간 진행했던 스프린트 2(분류 화면)의 코드 작성 작업이 이번 주말 완료됩니다. 그 후에는 1주일간 테스트 작업을 진행하고 여기서 잡은 버그를 11일에 걸쳐 수정할 예정입니다. 2월 27일 스프린트 2 작업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스프린트 2가 끝나면 이보다 좀더 어려운 스프린트 3(우리)작업이 시작됩니다.

국적과 문화는 다르지만 동일한 기술 언어를 사용하는 다양한 ZIMS 팀원들이 함께 작업해나가는 과정은 매우 흥미로운 경험입니다. 작업은 주로 미국 미네소타와 인도 구르가온에서 진행됐지만 팀원들은 미국 텍사스 오스틴부터 터키 이스탄불,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 영국 남부 서리까지 매우 다양한 곳에서 왔습니다. 그리고 미국과 인도를 오가는 잦은 비행에서 쌓은 대화 기술로 세계 각지에서 모인 ZIMS팀은 ZIMS를 완성하겠다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고 있습니다.

1960년대 중반 심리학자 브루스 턱맨(Bruce Tuckman) 모든 집단은 구성원들이 함께 작업하는 방법을 배우는 일종의 관찰 과정을 거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ZIMS팀에게도 턱맨이 설명한 집단 발달 과정이 그대로 적용됐습니다. 턱맨의 집단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형성기: 구성원들이 서로에 대해서 알아가는 과정으로 여러 가지 약속과 걱정, 혼란, 흥분 등이 나타난다.
• 갈등기: 구성원의 상호 교류가 깊어지면 집단 구조에 대해서 서로 논쟁이 발생하고 때로는 매우 감정적이 되기도 한다. 갈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 규범기: 구성원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절대적이거나 명확한 규범을 세운다.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 대화 유형을 정한다.
• 수행기: 구성원들의 결속력이 강화되고 활동력과 상호작용이 더욱 원활해진다. 구성원들이 창의력을 보이고 재미를 느끼며 사기가 높아지기 시작한다.

과학적으로 인간 행동을 이렇게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나 깜짝 놀라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 팀도 이 단계에 따라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으며 현재는 긴장 단계에 속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매우 안심이 되기도 했습니다. ZIMS 팀은 스프린트 2를 진행하는 동안 갈등기를 지나 규범기에 접어들었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